현재 제가 사용하는 스킨은 2단형의 스킨명 [Simple_BKO 스킨 XHTM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스킨에 따라서 기본적인 페이지의 화면 구성도 다르고 관리자 페이지의 화면 구성도 다릅니다. 물론 인터넷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화면 구성의 변화에 빠르게 적응하기에 걱정은 하지 않지만 간혹 화면 구성의 변화에 따라서 혼란을 겪는 분들이 종종 있어서 제가 사용하는 스킨으로 예를 들면서 기본적인 문구(목록)만 알고 계시면 화면 구성이 바뀐다고 하더라도 혼란은 쉽게 거둘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기본적으로 Admin(관리자) 페이지는
센터/글/스킨/플러그인/링크/환경설정
등의 기본적인 목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개의 목록만 알고 있으면 어떤 스킨이라도 쉽게 관리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스킨은 관리자 페이지로 가기 위해서 'Admin' 링크 텍스트를 클릭하거나 관리자 페이지로 가기 위한 아이콘을 클릭해야 합니다. 그러나 스킨에 따라서는 A(Admin의 약자)라고 표시된 아이콘이나 한글로 '관리자'라고 쓰여진 링크 텍스트를 클릭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스킨을 예를 들어)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게 되면 센터/글/댓글,트랙백/스킨/플러그인/링크/환경설정 등의 목록이 순차적으로 보여집니다. 초보자들을 위한 설명이니 아주 간단하게 목록에 대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스킨에 따라 다르지만 제가 사용하는 스킨에서는 관리자 페이지로 가기 위해서는 아래 그림에서 표시한 부분을 클릭하면 관리자 페이지로 이동하게 됩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글 목록은 글쓰기, 쓴 글들의 목록들, 카테고리(범주) 등으로 구성 되어 있는데 글쓰기는 말그대로 글을 쓰는 목록이고 글목록은 쓴 글들의 목록들이 있는 곳으로 후에 수정과 삭제가 가능하며 카테고리는 목록을 부류해서 설정하기 위한 목록입니다. 쉽게 다시 설명하면 글을 쓰고 쓴 글들을 수정하거나 삭제도 하고 카테고리는 상위 목록과 하위 목록들을 만들어 배치하는 기능입니다.
댓글이란 무엇인지 대부분 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만 트랙백에 대해서는 모르는 분들도 상당하게 많은 것 같습니다. 트랙백에 대해서는 후에 설명드리고 우선 이 목록은 내가 쓴글에 대해서 답글을 쓴 내용들을 관리하는 목록입니다. 광고성 댓글이나 내 블로그의 성격과 맞지 않는 글, 비방과 모함 등의 글들을 삭제하고 스팸으로 필터링도 하고 하는 목록입니다. 댓글 관리도 블로그 운영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입니다. 때로는 댓글로 인해서 활력이 생기기도 하지만 무기력함에 빠지게 할 수도 있습니다. 운영자 뿐만이 아니라 다른 블로거나 손님들이 좋지 않는 댓글을 보았을 때는 블로그 운영자의 열정을 의심할 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스킨에 대해서는 두 번에 걸쳐서 설명했었습니다. 초기에 블로그 생성할 때와 스킨의 1단형, 2단형, 3단형의 구분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할 때 스킨에 대해서 설명했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의 스킨은 후에 스킨을 다른 것으로 바꾸고자 할 때 사용되는 목록입니다.(먼저 초보 운영자이신 분이 광고를 게제하고 스킨을 자주 바꾸게 되면 광고를 재게제 해야 하는 번거로움은 물론이고 개인적인 의견으로 설치형 블로그의 매력을 느끼지 못합니다. 웹디자이너나 웹프로그래머, 웹마스터 등의 능력까지 만들어 드리지 못하겠지만 설치형 블로그의 매력이 이런 것이구나 라고 조금이나마 느낄수 있도록 블로그 내용을 계속 준비할 생각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플러그인 목록이 기술적으로 일반 블로거들에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설치형 블로그의 매력은 기본적이로 기본 스킨의 이미지를 그래픽툴을 조금이라도 다룰 줄 아신다면 쉽게 바꿀수 있고 HTML 언어를 어느 정도 아신다면 기본적인 스킨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실 것입니다. 자신이 블로그를 직접만들어서 올리면 되니깐 스킨에 얽매이지은 않을 것입니다. 그러나 플러그인의 기능까지 직접 제작해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은 없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플러그인을 제작할 수 있는 개인적인 능력이 있다고 하더라도 사업자와 사업자간의 문제이기에 플러그인은 있는 그대로 사용하고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하느냐에 따라서 블로그를 운영하는 데 큰도움이 될것이라고 생각하고 꼭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따라서 이부분은 지금 설명 드리기에는 목록도 많을 뿐만 아니라 지금 설명하기에는 너무 많이 앞서서 설명하는 듯 해서 후에 깊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링크에 대해서는 어렵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자신이 운영하는 블로그 등을 연결시켜 주는 목록입니다. 그리고 다른 블로그 페이지나 홈페이지 등을 연결 시켜주는 목록입니다.(후에 블로그 활성화를 위해서 링크를 서로 연결해 주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광고를 위해서 라도 내 블로그가 많이 링크되어 있고 인기있는 블로그에 내 블로그가 링크되어 있다면 상당하게 좋은 결과가 생길 것입니다.)
환경설정 목록은 블로그 기본정보(블로그 이름, 설명, 이미지) 및 화면구성(댓글이 보이는 수, 글이 보이는 수 등 화면에 보여지는 부분을 설정 등)을 수정하고 데이터 관리, 블로그 폐쇄 등 관리하는 목록입니다.(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후에 다시 설명하고자 합니다.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1.센터
초대관리 목록은 자신이 초대장을 보유하고 있을 때 친구이든 아니면 티스토리에 가입하고자 하는 예비 블로거이든 초대하고 관리하는 목록입니다. 간단하게 초대하고 싶은 분에게 이메일로 초대장을 보내고 초대장을 보낸 것을 관리하는 목록입니다. (이 부분은 어려운 설명하기 어려운 목록은 아니지만 초보 블로거를 위함이기에 너무 앞서가려 하지 않으려 함을 또 다시 이해해 주시기 바라며 후에 기회가 되면 설명하겠습니다.)
간단하게 Admin(관리자)페이지를 설명했습니다. 그런데 간단하게 설명했는지 아니면 간단함도 못미처서 부족할지 모르지만 질 높은 내용을 전하기 위해서 노력하겠습니다.그리고 당부하고 싶은 내용이 있어 마지막까지 자판을 두드리고 있는데 또 다시 얘기하지만 스킨에 따라서 관리자 페이지의 목록이나 세부 목록의 위치나 목록 단어 등이 조금씩 다르다는 것을 미리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100개가 넘는 스킨을 하나씩 모두 설명하기에는 비효율적이라는 생각 때문과 귀차니즘의 심리적 발생으로 가장 기본적인 것만 기억해 두셨으면 합니다.
센터는 관리자 페이지의 목록과 공지사항, 댓글, 방문자 통계 등을 한 눈에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성한 관리자 페이지의 목록입니다. 센터라는 말은 즉, 관리자 목록을 종합적으로 모아놓은 곳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2.글
3. 댓글/트랙백
4. 스킨
5. 플러그인
6. 링크
7. 환경설정
8. 초대관리
센터/글(쓰기,목록,관리)/스킨/플러그인/링크/환경설정 대부류인 이것만 기억하고 계신다면 기초적인 환경설정은 쉽게 이해 할 수 있을 것입니다. 후에 구체적으로 세부 목록을 설명할 때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writen by 7istory.tistory.com
설치형 블로그 티스토리의 메인 이미지 바꾸기 첫번째입니다. (0) | 2010.07.25 |
---|---|
익스플로우에서 인터넷 보안 문제로 인한 일반적인 교차스크립트는 이렇게 해결하면 됩니다. (0) | 2010.07.22 |
티스토리 초보자를 위한 기본 스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0) | 2009.06.10 |
티스토리 내블로그 만들기를 해보겠습니다. (1) | 2009.06.10 |
티스토리 가입하려면 초대장이 필요합니다. 어떻게 초대장을 받을까요? (0) | 2009.06.10 |